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생할

코로나 확진자 동거인 준수 권고사항(오미크론 후기 2편)

최신 정보입니다. 보건소 선별 검사소에서 3월 5일 코로나 PCR 검사를 받고 다음날인 6일 오전 9시 반 확진 문자를 받았습니다. 문자에는 코로나 확진 이후 절차 과정과 확진자 동거인에 대해 권고사항 안내문과 확진자 외래진료센터, 비대면진료 의료기관 안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총 3건 문자를  받았습니다. 주요 내용 전해드립니다. 

 

코로나 확진자 동거인 준수사항 안내문/병원 이용안내
PCR 검사 양성 문자내용

 

 

1.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절차 - 양성 안내 문자 받음(오전 9시 30분)

2. 자기기입식 조사서 작성 URL 안내 문자 받음 (오전 10시) 

3. '일반관리군' 확진자 - 자택 치료 중 의료기관 안내 문자 받음 (다음날 오전 11시)

 

-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확진자 처방약 상비약 (오미크론 후기 1편)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확진자 처방약 상비약 (오미크론 후기1편)

3월 6일 코로나 19  오미크론 확진 PCR 검사 양성 판정 받았습니다.  대비 않고 있다가 나에게 닥치니 어떻게 해야 되는지 막상 헷갈리고 잘모르겠더군요. 정책의 변경으로 이것저것 찾아 보는데

alwaysthankful.tistory.com

 

-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자격조건 신청서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자격조건 신청서류

코로나19로 자가격리 또는 입원했던 사람에게 생활지원비를 지급합니다. 코로나로 인한 자가 격리자가 늘어남에 따라 생활지원금 신청 대상 자격과  지원제외 대상, 지원금액, 신청방법, 신청

alwaysthankful.tistory.com

 

1.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절차 - PCR 검사 양성 안내 문자

 

격리기간/ 격리 위반 처벌 / 동거인 권고사항 안내문 / 확진자 외래진료센터, 비대면 진료 의료기관 등 안내

 

[Web발신]
▶ 1. 귀하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로 확진되셨으므로 감염병 예방법 제41조 및 제43조 등에 따른 격리 대상임을 통지합니다.

또한 귀하의 동거인이 10일간 준수하여야 할 권고사항을 함께 안내해 드리오니 동거인에게 본 문자를 공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격리 대상자: 확진자 ㅇㅇㅇ
- 격리기간: 22.3.6일(확진일). ~ 3.11. 일(체 채취 일로부터 7일 차) 24:00
- 격리 장소: 자택


▶ 2. 격리 명령을 위반할 경우 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3. 귀하의 동거인은 다음 사항이 권고되니 아래 내용을 공유해 주세요.


1) 확진자(귀하)의 검사일로부터 10일 동안 다음과 같은 권고사항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3일 이내 PCR 검사를 받고, 6~7일 차에 신속항원검사
   * PCR 검사: 보건소 선별 검사소
   **신속항원검사: 가장 신속하고 접근이 쉬운 방법으로 검사(자가검사 포함)
   ※ 60세 이상의 동거인은 두 번 모두 PCR 검사 권고


 3) PCR 음성이 확인될 때까지는 자택 대기 권고, 10일까지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
   ※ 동거인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구성원인 경우, 등교(등원) 제한 기준은 해당 기관의 지침에 따름

 

▶ 4. 아래 URL을 통해 확진자 및 동거인 안내문을 반드시 읽으시기 바랍니다.
* 확진자 및 동거인 안내문 https://c11.kr/wpv5

 

확진자 및 동거인 안내문 바로가기

 

 

▶ 5. 추후 순차적으로 실거주지 관할 보건소에서 확진자 자기 기입식 조사서를 문자(URL)로 보내드리오니, 수신 시 바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유선 조사 가능).

 

▶ 6. 통지 기관:  ㅇ ㅇ구 보건소장


◈ 확진자 외래진료센터, 비대면 진료 의료기관 등 안내: www.hira.or.kr > 알림 > 심평 정보통

 

 의료기관 안내  바로가기

 


☞ 본 문자는

①확진자의 의료기관 비대면 전화상담 처방 시,

②동거인의 보건소 선별 진료소 PCR 검사(초기 3일 이내) 및

③신속항원검사 시 확인하게 되므로, 절대 삭제하지 마시고, 의료기관 또는 보건당국의 요청 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문자를 받았습니다.

최근 변경사항 특징으로 확진자는 일주일 격리가 의무사항이고 위반 시 처벌을 받을 수 있지만, 동거인은 10일 격리와 검사가 권고사항이라는 것입니다.(생업과 관련되거나 중요사항이 있어도 동거인이 격리해야 했으나 이제는 활동이 가능합니다. 동거인의 백신 접종횟수와 기간에 관계없이 적용됩니다.)

 

 

2. 자기기입식  조사서 작성 URL 안내 문자 받음 (오전 10시) 

안내된 문자의 url로 들어가 자기기입식 조사사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자기기입식 조사서 내용

 

0. 역학조사 사전 고지문 확인(출입국 기록, 카드 사용 내역, 휴대폰 위치정보 요청할 수 있고, 조사 거부, 방해, 거짓, 누락하면 안 된다.. 위반 시 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 벌금 처해질 수 있다고 하니 고지서 내용 숙지하시고 진행하세요)  

 

1.  인적사항 기록 (이름,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 성별, 국적, 거주지 주소)

2. 증상 및 기저질환 기록 (증상, 증상발생일, PCR 검사일, 지저 질환, 키/몸무게)

3. 동거인 정보 (인원수대로 기록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예방접종 최종 차수와 날짜, 코로나 진단 유무)

 

※ 감염병 치료(입원, 재택, 시설 등) 및 격리 시 필요한 절차와 주의사항을 휴대전화로 안내받을 수 있는 곳 선택

(네이버 앱, 카톡, 토스, 문자메시지, 수신받지 않음)

 

'제출하기' 눌러서 제출 완료 

 

 

3. 자택 치료 중 의료기관 안내 

저는 자기기입식 조사서를 근거로 "일반관리군"으로 분류되었습니다.

계속하여 자택에서 격리 조치되며 병원에서 신속항원 검사시 양성 나오면서 약 처방 받은 것을 먹고 있습니다.

 

증상이 달라져서 새롭게 약이 필요하거나,  약이 부족하여 더 처방을 받으려고 할때  등 병원에 전화하여 약을 처방받을수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PCR 검사로 확진자로 등록된 이후에는 코로나 치료차 병원과 약국에서 내는 금액은 무료입니다.

 (보건소 PCR확진자 이전에 지불한 신속항원 검사와 코로나 진단 병원비와 약값이 환불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약은 타인이 받아서 전달 해 줄 수 도 있으며 외래 진료를 위해서는 확진자 본인이 외출하는 것도 허용됩니다. 

 

코로나 의료기기관 안내에 대한 내용은 다음 편에서 이어서 기록해보겠습니다.

 

-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자가격리중 병원,약국 이용방법(후기 3편)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자가격리중 병원,약국 이용방법(후기 3편)

코로나 확진자가 되어 오미크론 후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는 3월 6일에 보건소 PCR 검사 결과 양성을 받았으며 보건소에서 받은 '재택격리 중 병원, 처방 관련한 안내'를 소개합니다.  코로나

alwaysthankful.tistory.com

 

- 코로나 자가격리 중 필요 물품(오미크론 확진 후기4편 )

 

코로나 자가격리 중 필요 물품(오미크론 확진 후기4편)

코로나 자가격리 중 필요 물품/ 확진자와 비확진자 가족이 함께 생활하기  / 오미크론 확진 후기 코로나 오미크론에 확진되어 자택 자가격리를 하게되었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에 들어가면 필

alwaysthankful.tistory.com

 

- 오미크론 후유증/ 코로나 격리해제자 재활안내

 

오미크론 후유증/ 코로나 격리해제자 재활안내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 후 완치되었음에도 코로나 후유증을 겪는 분들이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코로나 격리 해제 또는 입퇴원 후 겪을 수 있는 후유증과 일상생활 적응을 위해 도움이 되

alwaysthankful.tistory.com

 

- 오미크론 잠복기/ 감염 전파가능기간

 

오미크론 잠복기/ 감염 전파가능기간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로 후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막상 본인이 경험하게 되니 궁금한게 참 많습니다. 오미크론, 도대체 언제 어디서 걸린걸까? 오미크론 잠복기는 며칠일까? 일주일후 PCR

alwaysthankful.tistory.com

건강이 최고라는 말이 정말 실감납니다. 모두 건강관리 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