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휴면계좌 통합조회로 숨은 돈 찾기

오래전에 거래하다 중지한 채 방치돼버린 휴면계좌가 있다면 어떻게 찾을 수 있을 까요? 은행마다 일일이 확인해봐야 하는 걸까요? 다행스럽게도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휴면계좌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니까요.

 

 

전국 은행 연합회 휴면 계좌 통합 조회를 통해 숨은 계좌 찾고 내 계좌로 지급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은행, 보험사, 우체국에 있는 본인 명의의 모든 휴면예금 및 휴면 보험금 등 계좌를 한 번에 바로 조회 가능합니다. 

오늘은  계좌 통합 조회로  휴면 예금 조회와 계좌 돈 찾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중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해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 보험금을 말합니다.

 

휴면 계좌 통합 조회 대상

 

사용 중인 계좌는 아니고 휴면계좌로 인정되는 계좌에 한한 것인데요, 대상은 보험사와 우체국 보험은 2년간, 은행예금은 5년간,  우체국 예금은 10년간 거래가 없을 때 해당됩니다.  보험이 2년이란 것에는 좀 놀랐습니다. 예금에 비해 보험은 휴면 처리가 빨리 되는군요.

 

주거래 은행을 두고 거래하는게 보통이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다양한 은행에서 거래를 하다가 소액이라 방치하였거나, 방치한 계좌로 입금된 것을 확인하지 못하였거나, 투자자가 찾아가지 않아 남아 있는 배당금 등 여러 이유로 휴면자산이 지낸해 11월 기준 1조8000억원이나 쌓여있다고 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로 확인이 되니 바로 찾아보겠습니다.

 

 

 

전국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네이버나 다음, 구글 검색창에 <휴면계좌 통합조회>라고 입력하면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http://www.sleepmoney.or.kr/ 

 

전국은행 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숨은 계좌 찾아줌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팝업창이 뜨고 사이트 안내가 나오는데요

 

- 이 사이트는 은행,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계좌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은행계좌의 경우 2003년 이후 발생한 5년 이상 무거래 휴면금이 조회됩니다.

 

- 사용중인 계좌를 포함한 모든 은행 계좌 조회는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accountinfo.or.kr

    (모바일 m.payinfo.or.kr)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합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하기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좌측 하단 항목을 입력합니다.

 

<개인/ 법인> 중 선택합니다

개인으로 선택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개인정보 수집 이용 등에 관한 동의함 /동의하지 않음 에서 체크합니다

<공동 인증서 조회>를 클릭합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라고 나오네요 

<다운로드> 후 새로고침하고 

다시 홈페이지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동 인증서 조회> 클릭합니다.

 

공동인증서 로그인 창이 뜹니다. 자신의 공동인증서 선택후 암호 입력하고 <확인> 누릅니다.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계좌 통합 조회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 5 항목 각각 조회가 됩니다. 

본인 명의 휴면 계좌가 있다면 조회된 금융기관에가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휴면계좌 / 휴면예금조회 실행

 

 

만약 은행연합회에서 서민금융 진흥원으로 출연된 금액이있다면 해당 사이트에서 바로 지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 / 조회 및 지급  신청방법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 / 잠자는 내돈 찾기

서민 금융 진흥원 -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 이용해서 잠자는 내 돈 찾기 해보겠습니다. 휴면예금이란 예금이나 자기앞 수표, 보험금 중에서 관련 법률의 규정 또는 당사자의 약정에 따라 채권

alwaysthankful.tistory.com

 

주의사항

휴면계좌 통합시스템에서 휴면예금 조회에서 서민금융진흥원에 잔액이 확인되었다면 본인 계좌로 지급 요청하거나 기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금 확인 후 지급 요청하지 않고 2년에 경과되면 계좌 내 잔액이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고 저소득층 복지사업비로 쓰입니다.  본인 계좌로 지급을 원하면 잊어버리지 않게 바로 신청하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