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생할

코로나19 백신비교 - 화이자 / 모더나 /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19 -  화이자 백신  / 모더나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비교

(feat. 면역력에 좋은 음식)

 

 

코로나 19 백신 중 영국이 화이자 백신에 첫 사용 승인을 하였습니다.

모더나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곧 상용화가 임박한 상태입니다.

 

 

오늘은 3개의 백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화이자 바이오엔테크 백신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제약사 바이오엔테크가 함께 개발한  코로나 19 백신이 세계 최초로 영국에서 사용 승인을 얻었습니다.

 

화이자 백신 (mRNA기반 백신 <BNT162b2> )는 임상시험 3상에서 예방 효과 95%에 달한다는 최종 결과를  확인했고, 미국, 영국, 유럽연합에 모두 긴급 사용 승인을 요청했었습니다. 

 

영국에서는 영국 의약품 건강관리 제품 규제청(MHRA)의 승인을 발표하고 12월 7일부터 세계 최초로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 공동 개발한 코로나 19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노인, 의료진 등 우선순위 그룹부터 백신 접종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BNT162b2 백신은 21일 간격으로 2회씩 접종해야 면역력이 생깁니다. 

 

영국에서는 전체 인구 6600만 명 중 2000만 명이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을 주문한 상태이고,

올해 안에는 5백만 명이 접종할 수 있는 양을 확보할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은 12월 11일부터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은

인체에 항원을 만들 수 있는 유전자를 투여하여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핵산 백신이며,

DNA백신과  mRNA백신으로 구분되는데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입니다. 

 

안전성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고 예방 효과 95%라는 높은 효과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판매 가격으로 1회 접종 19.5달러 예상됩니다.

 

연말까지 5000만 도즈 생산하고 내년에는 13억 도즈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중 90% 정도는 미국과 유럽연합, 일본 등 선진국과 계약이 이뤄졌습니다. 

 

 

화이자 백신은

보관과 운송과정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합니다.

보관 시 영하 70도에서 최대 6개월/ 일반 냉장고에서는 최대 5일까지 가능합니다.

 

얼마 전 우리나라의 독감 백신 운송과정에서 냉장차량 운송 기준을 어기면서 독감 접종이 전국적으로 중단되었던 사례가 떠오릅니다. 제조 과정에서 접종 때까지 모든 관계자가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모더나  백신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는 지난달 30일 미국과 유럽에서 긴급사용 절차를 시작했고,

싱가포르 보건당국에도 백신 사용승인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모더나 백신도 화이자 백신과 마찬가지로 mRNA백신이며,

임상 3상 중간결과에서 94.5%, 최종 결과에서 94.1%의 예방 효과를 기록했습니다. 

 

화이자 백신 대비 장점이라면

일반 냉장고에서도 보관기간이 길다는 것입니다.  

영하 20도에서 6개월/ 일반 냉장고에서 30일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점이라면

가격이 32~37달러로 비싸다는 점입니다.

 

모더나 백신은 연말까지 유통 가능한 분량이 2000만 도즈(1인당 2회 접종으로 1000만 명 접종)이며,

내년에는 5억 ~10억 도즈 생산할 수 있도록 작업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옥스퍼드대와 개발 중인 코로나 19 백신으로 

 

임상 3상 초기 결과에서 면역효과 70%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투약 방식에 따라 예방 효과가 90%와 62%가 나왔고, 일부 전문가들은 이 결과를 두고 의문을 제기하였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에서는 추가 연구가 진행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스타라제네카 백신은 항원 유전자 일부를 인체에 무해한 바이러스에 삽입하여 투여하는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입니다.

 

백신 보관면에서는 

일반 냉장고에서 6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여 세 종류의 백신 중 가장 보관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내년까지 30억 도즈 공급이 가능하여 확보가 가장 용이한 백신이 되겠습니다.

 

 

러시아와 중국의 백신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 백신

 

러시아는 지난 8월 세계 최초로 코로나 19 백신을 개발해 승인했습니다.

그러나 임상연구에서 3상 시험 없이 승인 이루어져 국제적 공인을 받지 못했습니다.

 

중국 시노팜 그룹 백신

중국 역시 3상 시험 결과 발표 없이 백신을 생산하였고, 중국 내에서 100만 명에게 접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 증강

 

코로나 19 백신 주사를 접종하여 속히 코로나19를 이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어떤 바이러스가 다시 나타나고 다시 인류를 위협할지 알 수 없습니다.

 

생활방역을 준수하면서 각자 바이러스 전파를 막고 조심하는 것도 필수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먹거나,

 

평소 운동이나 체온 관리를 해서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이 마늘, 홍삼, 굴, 단호박, 콩나물, 녹차, 브로콜리, 표고버섯 등이 있다고 합니다.

 

앞 서 포스팅한 내용 중에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로얄 후기를 올린 글이 있습니다.

에브리타임 밸런스 / 에브리타임 리미티드 / 에브리타임 로얄을 비교도 되어 있습니다.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로얄 후기 / 에브리타임 밸런스 ,에브리타임 리미티드 와 성분 비교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로얄 후기 / 에브리타임 밸런스 ,에브리타임 리미티드 와 성분 비교

안녕하세요? 우리 집에서는 몇 달 전부터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로얄 상품을 먹기 시작했어요. 성분, 용량, 맛 등을 얘기 나누어보려 합니다. 제돈 주고 직접 사서 먹고 있는 제품입니다.  

alwaysthankful.tistory.com

 

우리 정부에서도 코로나19 백신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백신이 개발, 상용화가 시작되었으나, 다른 나라들이 실제 적용하면서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면밀히 관찰하면서 진행한다고 들었습니다.  

 

백신이 접종 되고 다시 안전한 세상이 될 때까지는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면서 기다려야겠지요.

속히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