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세상

자급제폰이란? 장점과 단점

자급제폰이란? 요즘 갤럭시 스마트폰 신규 모델들이 나오면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데요, 예전에 비해 자급제폰을 구입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급제폰만의 장점이 있어서 그런데요 단점도 있거든요 확인해보시고 현명한 소비 하시면 좋겠습니다. 

 

 

1.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이란 이동통시사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가 직접 전자제품 매장이나 오픈마켓 승에서 공기계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신사 어플들이 설치되지 않은 상태로 구매하게 됩니다. 

 

 

자급제폰-장점과-단점
자급제폰 장점과 단점

 

2. 자급제폰 장점 

 

  1)  이동통신사를 거쳐서 구매하는 대부분의 경우 

  처음부터 통신사 어플들이 여러개 깔려있지만 그 중 사용하는게 몇 개없이 자리만 차지하는게  불편한데 

  자급제 폰은 안드로이드 기본 앱만 설치되어 있고 통신사 앱이 설치되지 않은채로 오니까 

  깔끔하고 용량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자급제폰은 공기계만 구매 후 원하는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할  있는 장점이 있고 통신사 앱도 설치할  있습니다.

 

 

3)  이동통신사와 무관하기 때문에 이동통신사에서 지원하는 공시지원금은 받을  없으며 이 점은 단점이 될수 있겠습니다.

 

4)  선택 약정할인으로 가입할  있습니다.

 

5) 통신비 절감의 장점이 있는데요, 알뜰폰 요금제 (데이터 2GB 기준  3,300~5,000)에 가입할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알뜰폰 요금제 비교 사이트는 요기를 참고해 주세요

 

알뜰폰 요금제 비교 사이트

알뜰폰 요금제 비교 사이트 - 알뜰폰 허브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 가족 중에 스마트 폰을 새로 구매할  계획이 있어서 이곳저곳 계속 알아보는 중인데요 그러다 보니 단말기를 좋은 가격에 사

alwaysthankful.tistory.com

 

 6)  5G 모델 단말기인 경우 이동통신사로 개통시 반드시 5G 요금제로요금제로 개통해야 하지만 자급제폰은 처음부터 LTE 요금제 개통이 가능합니다.

 

5G 요금제와 LTE 요금제 중에서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핸드폰 이용패턴에 잘 맞는 요금제 선택폭이 넓어집니다.  이 점에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7) 요금제 선택에 따라 자급제폰 구매 시 해당 기기 사용기간 내내 총비용이 자급제폰 아닌 기기 구입보다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이 아닌 경우 기기를 할인받아서 구입하는 경로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가의 요금제를 6개월 정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고, 부가서비스도 의무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기간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잘 계산해 보셔야 합니다. 처음 기기값이 저렴하다고 바로 선택할 것이 아니라 매월 납부할 요금제까지 계산해서 합산해 보셔야 합니다.  기간은 2년 (보통 2년 약정기간 적용), 또는 해당 기기 사용 예상 기간이 더 길다면 예상 기간만큼 지출할 총액을 계산해보는 게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8) 자급제폰을 판매하는 매장 자체적을 추가 할인을 적용한다면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구도 있습니다. 

 

9) 이동통신사 대리점/판매점 구매 시 기기값을 할부로 살 때 할부 수수료가 추가되는데요

    자급제폰은 할부 수수료가 없습니다.

    자급제폰은 이용하는 기간동안 여러모로 비용 절감할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10)  기간 약정을 할 필요가 없어서 위약금이 없다는 점 또한 자급제를 사용하는 이유가 됩니다.

   (이동통신사를 통한 개통 시  24개월 약정 기간을 채우지 않는 경우는 위약금을 내야 하는데 자급제폰은 기간 약정이 없으니 언제든지 기기 교체 시 위약금 없이 교체 가능합니다. )

 

 

3. 자급제폰 단점

 

 1) 사소해보이는 단점이긴하지만 통신사 전용 통화 녹음 어플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통화 녹음은 통신사 전용은 안되지만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이용하면 됩니다.)

 

 2) 통신사 제공 사전 예약 프로모션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 점은 한정적인 기간에만 해당되는 단점입니다. 

 

 3) 자급제폰은 출시된 모든 색상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색상 선택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 자급제폰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봤습니다.

 

자급제폰 개통은 삼성 디지털플라자, 온라인 마켓 등 구매한 곳을 통해서 할 수 있으며 절차가 어렵지 않습니다.

 

자급제폰의 종류와 금액대, 할인 이벤트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 보러가기 GO

 

 

 

요즘에는 핸드폰을 사는 경로가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단말기 가격 자체가 100만 원대로 고가이고, 

월 요금제까지 생각하면 상당한 금액 이기 때문에 구입 시 잘 알아보고 사는 게  지혜로운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건강하세요~~